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한잔 마시면서 경제 고민중

CBDC는 국가적 차원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사실 CBDC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더라도 지금보다 우리 생활이 조금 더 편할 수도 있다. 신용카드 외에 '○○페이'와 같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보편화되었습니다. 그러나 국가적 차원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 송금 및 송금 비용을 절감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각국이 어떻게 도입할지는 미지수지만 CBDC를 적용하게 되면 시중은행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사라진다. 예를 들어 결제를 하거나 돈을 주고받을 때 항상 은행에서 개설한 계좌를 거쳐야 합니다. CBDC로 거래하는 경우 은행을 통할 필요가 없습니다. 암호 화폐를 주고받는 것처럼 언제든지 "지갑"에서 서로에게 암호 화폐를 보낼 수 있으므로 지갑에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전자지갑은 은행계좌와 비슷하지만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은행과 같은 중개자나 행정기관 없이도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다. 한국 은행들이 지갑과 송금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정부는 국민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우리는 정부에 세금을 냅니다. 지갑에서 지갑으로 CBDC를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중앙은행이 시장에서 통화 공급을 규제하는 정책을 사용하기가 더 쉬울 것이고 탈세 및 불법 거래를 단속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통화 안팎의 거래에서 엄청난 효율성 향상입니다. 물론 실제 돈을 인쇄하고 관리하는 데 많은 돈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